학과규정

학과규정


일반대학원 메타버스학과 교육과정 시행세칙

2023.09.01. 시행

□ 학과명 : 메타버스 학과

1(목적) ① 이 시행세칙은 상기 대학원 학과의 학위 취득을 위한 세부요건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학위취득에 관하여 대학원학칙, 대학원학칙시행세칙, 대학원내규에서 정한 사항 및 본 시행세칙에서 정한 사항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2(교육목표) ① 메타버스 학과는 다음의 교육목표를 가진다.

메타버스 학과는 가상융합세계 기술과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기술/콘텐츠/기획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신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한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실감미디어 및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위한 메타버스 기본 교육

2. 혁신 미래산업기술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확장현실을 가능하게 하는 몰입형 출력장치 기술, 물리 상호작용 기술, 초실감 시뮬레이션 기술, 다중 사용자 플랫폼 기술 등의 메타버스 핵심 기술 교육

3. 메타버스 산업분야의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초실감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 기획, 제작 교육

4. 최종적으로, 메타버스 기술, 콘텐츠, 기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메타버스 응용 도메인에 대한 전문 지식과 통합하여 메타버스를 활용한 신산업 창출을 주도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

3(진로취업분야) ① 메타버스 학과는 크게 다음의 2가지 진로 취업분야를 가진다.

1. 메타버스 핵심 구성 기술 분야: 몰입형 게임 개발, 실감 방송, 감성 기반 미디어, 지능형 오감 NUI/NUX 등 다양한 메타버스 기술 및 플랫폼 분야로 취업

2. 메타버스 응용 서비스 분야: 몰입 교육/훈련 기술, 재난안전 서비스, 의료 서비스, 건강관리, 증강/가상 현실 기반의 전시, 문화 콘텐츠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 분야로 취업

구체적인 취업 예로는 다음이 있다.

– 메타버스 및 게임 관련 대기업: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미 서비스 중이거나 개발 중인 NHN, 넥슨, NC와 같은 대형 게임/IT 기업들에 취업. 특히, 메타버스 산업 분야 특성상, 새로운 실감미디어 기술과 콘텐츠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메타버스 학과를 통한 기술/콘텐츠/응용산업 융합 교육을 통해, 해당 대기업이 요구하는 전문 연구 인력 양성이 가능함

– 방송/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건강관리, 제조 관련 콘텐츠 기업: 전통적인 게임산업 뿐만 아니라, 방송이나 전시,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교육, 의료, 건강관리, 제조 관련 산업에서도 메타버스 분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 방송, 엔터 사업의 경우에도, 기존 방송 콘텐츠 이외에 메타버스 기반 콘텐츠 기업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교육, 의료/건강, 재조 분야의 경우도 코로나19이후의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메타버스 및 실감미디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가장 급격히 증가한 분야임. EBS 등으로 대표되는 교육콘텐츠 분야에서는 이미 실감미디어 사업단을 통해, 관련 분야의 연구 개발 및 학생 취업에 적극적이며, 메타버스 학과를 통해, 전문 개발 및 서비스 기획, 운영 인력의 충원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4(교육과정기본구조) ① 최소 학점 이수요건인 학과 교육과정기본구조는 다음과 같다.

[표1] 교육과정기본구조표

과정전공필수전공선택공통과목수료학점비고
석사0학점24학점학점24학점 
박사0학점36학점학점36학점 
석박통합학점학점학점60학점과정없음

5(교과과정) ① 교과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교과과정 : <별표1. 교육과정 편성표> 참조

2. 교과목 개요 : <별표2. 교과목 해설> 참조

6(선수학점)

① 다음에 해당하는 자는 아래와 같이 학과에서 지정한 입학전 비교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 대상자 : 하위 학위과정이 비 소프트웨어 계열인 경우

2. 입학전 비교과/교과 과정 : 실전 기초 프로그래밍/실감미디어 컴퓨팅 기초 (입학전 방학 중 개설)

② 단, 대상자이더라도 하위 학위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관련 기초 수업을 이수하였거나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증 혹은 자격증 등을 보유하고 있다면, 학과장의 확인을 거쳐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7(타학과 과목 인정)

①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타 학과의 전공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성적을 수료(졸업)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1. 대상자 : 메타버스학과 재학생

2. 타학과 과목 인정 최대학점 : 12학점 (단,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학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전공과목은 동일계열로 간주하여 최대 학점 제한이 없음)

3. 타학과 인정과목 목록 : 메타버스 학과의 정규 교과목을 제외한 대학 내 모든 학과의 교과목 중 메타버스 학과 학생이 수강할 수 있는 모든 교과목.

8(학부개설과목 이수)

① 석사과정의 경우, 수강 전 소정 양식의 신청서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 6학점까지 학부에서 개설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취득학점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수료(졸업)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9(입학 전 이수학점 인정)

① 입학 전 동등 학위과정 (예, 석사학위 소지자가 다시 석사를 할 경우, 박사학위 소지자가 다시 박사를 할 경우)에서 학과 교과목에 포함되는 과목을 이수한 학점은 소정 양식의 학점 인정서에 주임교수 또는 학과장의 확인을 거쳐 석사 6학점, 박사 9학점 이내에서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수료(졸업)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② 본교의 학사학위과정 재학 중 본교의 일반대학원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이수하여 B학점이상 취득한 경우에는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의 초과분에 한하여 제1항의 절차를 거쳐 6학점 이내에서 수료(졸업)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③ 본 시행세칙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 등에 따른다.

10(타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의 인정)

① 타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석·박사과정은 수료에 필요한 학점의 2분의 1 이내, 통합과정은 18학점 이내에서 수료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본교와 상호 학점교류 대상인 국내외 타 대학교 대학원에서 학점을 취득하고자 할 경우, 학위지도교수, 학과장(또는 주임교수),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본 시행세칙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 등에 따른다.

11(수료요건)

① 학과의 최소 수료학점은 석사 24학점, 박사 36학점이다.

② 선수학점 대상자가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수료 및 졸업이 불가하다. ※ 제7조(선수학점) 참조

12(졸업요건)

  • 필수 교과목

① 석사의 경우, 소프트웨어 전공자 트랙, 소프트웨어 비전공자 트랙 결정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비전공자 트랙의 경우는 입학 전 소프트웨어 부트캠프를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② 석사과정의 경우, 1년차 1학기에 메타버스 펀더멘탈 교과 중 1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9학점까지 이수 가능하다.

③ 박사 과정의 경우, 매학기 총 9학점씩 이수 가능하다.

④ 박사 과정의 경우, 메타버스 응용분야를 선택하여, 2회의 메타버스 창의연구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며, 또한 2회의 메타버스심화연구프로젝트를 진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총 12학점을 프로젝트 연구교과를 통해 이수해야 한다.

– 학위 자격시험

① 종합시험은 전공선택과목 3과목 이상에 대하여 필기시험으로 실시한다.

② 석사의 경우 18학점, 박사의 경우, 27학점 이상 취득한 재학생만 종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③ 전공선택과목을 결정하여 신청한 후 학과장의 허가를 얻어 응시할 수 있다.

④ 종합시험의 문제는 해당과목 담당교수가 출제 평가한다.

⑤ 종합시험에 불합격한 과목은 재학 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응시할 수 있으며, 종합시험 합격자는 3과목을 합격한 자로 한다.

  • 논문 게재실적

① 석사의 경우, 지도교수 및 학과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최소 논문 1편을 주저자로 반드시 게재하고, 국제학술대회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지 논문을 발행하는 학회의 학술대회에서 주저자로 논문을 최소 1편이상 발표해야 한다. 게재(예정) 증명서를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게재예정 증명서를 제출한 자는 게재 완료 후 30일 이내 해당 논문별쇄본을 제출하여야 하며 해당 별쇄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반 절차를 거쳐 학위를 취소할 수 있다.

② 박사의 경우, 소프트웨어 비전공자 트랙은 지도교수 및 학과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3편 이상의 논문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지에 주저자로 개제 해야 하며, 소프트웨어 전공자 트랙은 지도교수 및 학과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2편 이상의 논문을 SCIE급 이상의 논문지에 주저자로 게재 해야 한다. 게재(예정) 증명서를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게재예정 증명서를 제출한 자는 게재 완료 후 30일 이내 해당 논문별쇄본을 제출하여야 하며 해당 별쇄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반 절차를 거쳐 학위를 취소할 수 있다.

③ 게재 논문은 본 대학원 입학일 이후 경희대학교 또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소속으로 게재하여야 한다.

과정졸업요건
최소수업연한최소취득학점학위자격시험논문게재실적학위자격시험 공개발표학위자격시험 논문심사
석사과정4학기 이상24 (필수 교과목 포함)3과목 이상 합격지도교수 및 학과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최소 논문 1편을 주저자로 반드시 게재하고, 국제학술대회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지 논문을 발행하는 학회의 학술대회에서 주저자로 논문을 최소 1편이상 발표해야 한다.합격합격
박사과정4학기 이상36 (필수 교과목 포함)3과목 이상 합격소프트웨어 비전공자 트랙은 지도교수 및 학과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3편 이상의 논문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지에 주저자로 개제 해야 하며, 소프트웨어 전공자 트랙은 지도교수 및 학과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2편 이상의 논문을 SCIE급 이상의 논문지에 주저자로 게재 해야 한다.합격합격

⑤ 종합시험에 불합격한 과목은 재학 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응시할 수 있으며, 종합시험 합격자는 3과목을 합격한 자로 한다.

[부칙1]

① 시행일 : 2023.09.01

② 경과조치 :

① 본 내규 시행일 이전에 입학한 학생은 구 해당학과의 교육과정을 따르되 필요한 경우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 받을 수 있다.

② 학생은 학생의 입학년도 교육과정에서 정한 교육과정 기본구조의 적용을 받는다. 다만, 입학 이후에 교육과정이 개편되었을 경우에는 개편된 교육과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받을 수 있다.

③ 교과목의 이수구분은 학점을 취득한 당시의 이수구분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 이수구분별로 부족한 학점은 개편된 교육과정에서 수강하여 취득한다. 다만, 개설된 교과목을 모두 수강하여도 이수구분별 소정의 학점이 부족한 경우, 그 나머지 학점은 대체 교과목을 수강토록 하여 보충한다. 이에 관한 사항은 교육과정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⑤ 개편 전 입학자의 전공교육과정 이수요건에 대하여 전공별로 본 경과조치 외 세부사항을 교육과정 시행세칙에 지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⑥ 본 내규는 메타버스 학과 교수회의 결정에 의해 개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