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목표 진로 분야별 권장 커리큘럼 패스 (석사)

목표 진출 분야교육 과정 영역별 권장 이수 과목 수
메타버스펀더멘털메타버스핵심 기술메타버스연결 기술메타버스문화 핵심 이론메타버스응용확산메타버스 연구프로젝트
초실감 컴포넌트 기술개발 분야131111
서비스 플랫폼 기술개발 분야113111
콘텐츠 제작 분야111221
서비스 기획/운영 분야110231
창업 및 비즈니스 분야110231
박사 진학 (추가 이수 후 박사 이관)222111
번호이수구분과목명학점담당교수개설학과신규/개선/기존구분
교과목 설명관련기업
1전필메타버스총론3우탁메타버스 학과신규펀더멘털
메타버스의 정의와 역사를 통해 메타버스가 발전해온 방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게임의 역사를 통해, 메타버스와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초실감 메타버스의 핵심인 즉각적인 몰입, 지속적인 몰입과 원격 현존감 등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학습함 
2전필메타버스기획3우탁메타버스 학과신규펀더멘털
메타버스 및 가상융합세계 콘텐츠/서비스를 기획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메타버스 서비스/콘텐츠 기획 방법론에 따라 단계별로 실제 메타버스나 가상융합세계 콘텐츠 기획을 실습함 
3전필메타버스산업응용3전석희메타버스 학과신규펀더멘털
메타버스 서비스/콘텐츠가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신산업 분야와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 새롭게 적용 가능한 산업 분야 및 적용 방법론에 대해 고찰함 
4전선IoT특론3조진성컴퓨터공학과개선핵심기술
IoT의 기반이 되는 센서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하여 학습하고, 특히 에너지 절감 라우팅, 보안 기술, Sink 이동성 기술 등에 대하여 학습함 
5전선시계열데이터분석3전석희컴퓨터공학과개선핵심기술
시간에 따른 의미가 부여된 시계열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계열 데이터 분석에 뛰어난 RNN을 중심으로 LSTM, GRU 등을 학습함 
6전선HCI특론3전석희컴퓨터공학과개선핵심기술
HCI 특론 수업은 먼저 인간중심 Interactive Digital System 디자인의 기본 원칙에 대한 리뷰를 수행하고,여기에는 HCI 의 3가지 원칙 – Usability, Usefulness, Affectability-에 대한 고찰과 사용자, 기술, 과업분석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디자인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움. 후반부에는 HCI 의 중요한 branch 중의 하나인 가상현실과 햅틱스 기술에 대해 추가로 학습함 
7전선컴퓨터그래픽스특론3이승규컴퓨터공학과기존핵심기술
컴퓨터 그래픽 생성 및 가시화를 위한 3D 모델링, 2D 및 3D 변환, shading에 대한 이론과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OpenGL을 이용한 실질적인 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실습 기회를 제공함NC 소프트
8전선가상및증강현실특론3전석희컴퓨터공학과개선핵심기술
최신 가상현실/증강현실 디스플레이 기술 및 상호작용 기술에 대해 심도있는 분석과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방법을 학습함비햅틱스
9전선계산이미징3배성호컴퓨터공학과기존핵심기술
다시점 영상, 깊이센서, Coded센서 및 Volumetric 카메라 등, SW 기반 3차원 데이터의 획득/처리를 통한 3D 이미징 관련 최신기술을 습득함 
10전선지능미디어특론3배성호컴퓨터공학과개선핵심기술
인공지능 기술과 디지털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지능미디어 신호처리의 기본이론 및 다양한 응용사례, 그리고 관련 국제표준을 학습하며, 이 과목은 기본적인 기계학습 지식을 확보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 
13전선지능형로보틱스3황효석소프트웨어융합학과개선핵심기술
로봇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다루며, 이를 통해 3D 기반의 인식 기술 및 강화학습을 통한 제어기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함위드로봇
15전선확장현실기술심화3강형엽소프트웨어융합학과개선핵심기술
확장 현실 기술의 트렌드와 관련 이론들을 공부함. 대표적인 기술로는 리다이렉티드 워킹, 공간 인식, 가상 현실에서의 사용자 인식 등이 있으며. 본 과목은 심화 이론들에 초점을 맞춤예온소프트
16전선메타버스기계설계3이원구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기술
실세계와 가상 세계 연결 기기는 대부분 웨어러블 형태의 힘-반응 햅틱 기기를 차지할 것이고, 이에 실세계 사용자 안전성, 편의성 그리고 실감성을 높일 수 있는 최적화된 새로운 요소/모듈 설계와 및 기기 통합을 위한 설계 기법과 이론을 학습함리얼이머스
17전선게이미피케이션기획3우탁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기술
메타버스 콘텐츠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진행함 
18전선게임인터랙티브테크놀로지3오승재소프트웨어융합학과기존핵심기술
게임상 사용자와 컴퓨팅 기기 사이의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입출력 기술과 인간의 감각 인지 체계, 인지 능력, 감각에 대한 정량화 등에 대해서 학습. 종합적으로 기술과 인간의 능력을 매개하는 인터랙션 기술에 대해서 실전적 디자인, 개발, 검증의 과정을 거침.일루니
19전선메타버스기술세미나3전석희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기술
메타버스 플랫폼에 적용가능한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고찰 
20전선디지털미디어연구3정혜진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이론
본 수업은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기술과 영상문화 간의 긴밀한 관계를 살펴보고 기술 기반 사회의 발전에 대해 고찰함. 수강생들은 디지털 미디어가 이미지 제작 기술, 플랫폼 생태계, 트랜스미디어 네트워크, 실감형 미디어, 그리고 메타버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학습 
21전선메타버스윤리학3이택광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이론
인공지능이 초래한 포스트휴먼의 문제를 철학적인 관점에서 논의하고 향후 기술개발의 윤리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봄. 수강생들은 기술철학 일반론과 윤리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기술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임 
22전선메타버스생태학3신규채용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이론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인간의 활동과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과목으로, 메타버스의 개념과 원리, 생태계와 비즈니스 모델, 윤리적 문제들을 다룸 
23전선메타버스리터러시3신혜리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이론
고령자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노인의 자립적인 생활 지원을 위한 메타버스기술 관련 활용능력인 Metaverse Literacy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분야별 Literacy 연구동향에 대하여 학습하고, 노인들의 개인적인 기술활용과 돌봄수혜자 뿐 아니라 돌봄종사자를 위한 Literacy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정책 등을 소개함 
24전선아바타행동심리3이상민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이론
메타버스 공간에서 아바타의 행동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탐색하는 과목으로, 인간-아바타, 아바타-아바타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그에 따른 가상세계에서 사회심리적 현상을 이해하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음 
25전선게임분석세미나3우탁소프트웨어융합학과개선핵심이론
첫 상업게임이 탄생한 1970년대의 초창기 비디오 게임부터 지금까지 주요 게임들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그 역사를 다룸. 여가 이외의 목적을 가지는 게임의 발전에 대하여도 알아보고, 2010년 이후의 게임은 어떤 종류로 나뉠 수 있는지 살펴보며, 앞으로 게임이 우리 생활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토론함 
26전선게임산업세미나3우탁소프트웨어융합학과개선핵심이론
게임 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 게임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해결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하여 토론하고, 게임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연사를 초청하여 강연을 듣고 의견을 나눔 
27전선기계학습특론3배성호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기계학습은 경험을 통한 퍼포먼스의 자동적인 개선을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연관되어있음. 이 과정은 다양한 관점에서 기계학습의 이론과 실제 알고리즘을 다루며, 베이즈 네트워크, 의사 결정 트리 학습, 서포트 벡터 머신, 통계적 학습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함 
28전선패턴인식3배성호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통계적(Statistical), 구문론적(Syntactical), 구조적(Structural), 신경망을 이용한 패턴인식에 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이들을 영상인식에 적용하는 사례를 학습 
29전선컴퓨터비전특론3이승규컴퓨터공학과개선연결기술
전처리, 에지검출, 영역분할, 특징검출, 물체인식을 포함하는 컴퓨터 비전의 기본이론을 강의하고 산업 부품 검사, 의료영상 분석, 이동물체 검출 및 추적, 내용기반 영상 검색, 얼굴 및 표정 인식과 같은 응용사례들을 소개UltraLeap 사
30전선다시점기하학3황효석소프트웨어융합학과기존연결기술
실세계의 구조와 관련된 컴퓨터 비전의 기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관련된 기하학적 원리와 사물을 대수적으로 표현하여 계산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며, 카메라 모델, 3차원 복원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함 
31전선고급신호처리응용3이대호소프트웨어융합학과기존연결기술
음성 신호를 비롯한 1차원 신호의 처리 및 분석 기법과 2차원 영상의 특성 및 영상 신호의 처리 및 분석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시간, 공간 및 주파수 특성을 활용하는 다양한 필터, 합성 및 인식 기법을 이해하여, 자율주행 자동차 및 지능형 로봇 등의 다양한 응용 시스템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익힘 
32전선컴퓨터네트워킹특론3이성원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차세대 멀티미디어 서비스 지원 기술, 코어/분배/액세스 네트워크에서의 스트리밍 전송 기술, 네트워크 시스템 아키텍쳐 요구 및 고려 사항을 강의함 
33전선인지심리학3전석희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후마니타스 융합교육의 기초 지식과 AI 및 SW의 기반이 되는 인지 심리 지식을 습득함 
34전선확률및통계론3황효석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확률모델, 랜덤변수에 대한 기초 강의와 랜덤변수 변환과 조건, 그리고 베르누이, 포아송, 마코브프로세스 등 대한 상세한 내용을 학습함 
35전선딥러닝3배성호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딥러닝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부터 딥러닝 모델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내용인 initializer, optimizer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수행함 
36전선운영체제특론3조진성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스케줄링, 자원할당, 동기화/비동기화, 병행프로그래밍, 교착상태, 메모리관리, 가상메모리 관리 등의 고급 운영체제 개념에 대하여 학습함 
37전선클라우드컴퓨팅3조진성컴퓨터공학과기존연결기술
클라우드보안, 클라우드네트워크, 클라우드스케쥴링 등에 대해 다룸으로써 전반적인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학습함 
38전선메타버스교육콘텐츠설계3이상민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 상에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는 방법과 개발에 관해 배우며, 학습요소 도출, 교과목 교육 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공간구성 및 콘텐츠 탑재까지 전체를 완성하는 프로젝트 기반 과정임한국교육
방송공사, 트웬티온스
39전선메타버스교수학습설계이론과실제3이상민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효과적인 메타버스 기반 교육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기본적인 교육이론과 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기술, 적용 사례에 대해 고찰하고 연구함한국교육
방송공사, 트웬티온스
40전선메타버스생태계와예술적지각3김영미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미디어 생태학적 관점에서 메타버스 생태계에 대해 이해함으로 참여자의 예술적 지각을 탐색하는 방법을 익히고, 메타버스만이 가지는 다양한 지각적 형태는 메타버스 개발자 및 예술가들의 활동에 다각적 관점을 부여할 수 있음 
41전선메타버스무용예술인역량개발3김영미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무용예술교육은 공간적 차원을 넘어 새로운 인식적 차원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공간에서 무용예술인의 역할과 무용예술인의 역량에 대한 이해, 개발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훈련법을 제시함월러스코
디자인랩, 트웬티온스
42전선AgeTech과메타버스3김영선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AgeTech 관련 산업에서의 메타버스의 역할 등을 소개하고 건강한 노인의 활동적이고 자립적인 생활과,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 및 연구동향에 대해 학습함인천광역시
치매센터 외 5개 기관
43전선메타버스실증과서비스모델개발3임희숙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실증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 유럽, 북미 등의 다양한 실증 연구사례를 소개하고, 메타버스 내에서의 실증을 통해 다양한 AgeTech 제품의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는 서비스모델 개발 전략에 대해 학습함인천광역시
치매센터 외 5개 기관
44전선메타버스기반고령친화산업(시니어 비즈니스)3김영선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고령친화산업(시니어 비즈니스)의 산업 및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EU의 실버이코노미 등 세계적인 트랜드 등 해외사례 전략 및 정책을 소개하고, 한국 소비자 및 기업 수요를 통한 메타버스 기반 고령친화산업 적용방안을 모색함산업연구원, 한국케어
테크협회,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
45전선휴먼디지털트윈피트니스모델설계3김정현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개인 피트니스 및 공공 헬스케어 구성요소 및 원리를 학습하고 IT기술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휴먼・디지털 피트니스 모델 설계 및 헬스케어 현장 활용방안을 학습함엑스바디, 월러스코
디자인랩
46전선스포츠메타버스동작분석론3왕준식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3차원 동작분석(3-dimensional motion capture)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체의 움직임을 정량적으로 측정, 분석하여 메타버스 응용에 필요한 데이터 가공 처리 방법을 학습함벡터바이오, 핏투게더
47전선메타버스스포츠콘텐츠세미나3정현철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메타버스 4가지 유형에(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 로깅, 가상세계) 따른 스포츠 콘텐츠 개발, 적용 및 활용방안을 학습하고 스포츠 영역 문제 해결을 위한 PBL 학습을 수행엑스바디, 월러스코
디자인랩, 벡터바이오
48전선보건의료메타버스3김도경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메타버스, VR/AR 등이 도입된 보건의료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보건의료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과 이의 임상학적 적용에 대해 다루며, 보건의료, 관련 질병, 디지털 치료제, 보건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 법 등에 대해 이론을 학습함디앤씨바이오
테크놀로지
49전선의료인포메틱스3이화진메타버스 학과신규응용확산
의료에서 사용되는 빅데이터 인포매틱스 자료를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하여 유효 데이터를 추출하는 일련의 과정과 이의 임상학적 적용 등에 대해 이론을 학습함필상
50전선디지털생산3엄주명산업경영공학과기존응용확산
전수명주기의 제품 운용에 있어서 필요한 서비스, 센서, 디바이스 등 S/W와 H/W를 통합한 형태의 제품 설계과정과 유지보수 전과정을 다룸. 제품이 생산 단계에서 만들어지는 과정과 생산/사용단계의 서비스 구현에 대해서 학습 
51전선지능형제품3엄주명메타버스학과신규응용확산
기존 스마트공장에 전반을 다루던 내용에서 디지털 트윈에 특화시키고, 실습을 개발하여 협동로봇을 활용한 가상현실 연계 시스템 구축 과정을 추가함 
52전선리얼리티마이닝3진창호메타버스학과신규응용확산
인간의 행동 패턴이나 인간관계 파악을 위해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휴대 기기를 통해 수집하여 분석하는 학문 교육 
53전선메타버스실천PBL3우탁메타버스 학과신규프로젝트
산업체 혹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실제 메타버스 및 가상 융합세계 산업 현장의 니즈와 문제 해결을 위해, PBL 방식으로 진행하는 실습 수업임(매 학기 개설)모든 협력 기관 및 업체
54전선메타버스창의연구프로젝트3우탁메타버스 학과신규프로젝트
다양한 메타버스 응용확산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및 논문작성이 가능한 수준의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하는 수업임(매 학기 개설)모든 협력 기관 및 업체
55전선메타버스심화연구프로젝트3우탁메타버스 학과신규프로젝트
다양한 메타버스 응용확산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및 국제 우수학회의 논문작성이 가능한 수준의 심화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하는 수업임(매 학기 개설)모든 협력 기관 및 업체
56전선메타버스 활용, 스마트 도시재생3황경은건축학과신규응용확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도시재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구하는 과정. 학생들은 스마트 기술과 순환적 도시 설계 원칙을 통합하여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도시 공간을 창출하는 방법을 학습함. 이론 강의와 함께,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실습을 통해 실제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기획, 시뮬레이션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제공함.코오롱 글로벌
57전선신제작론3김동일건축학과신규응용확산
디지털 트윈을 이용하여 생성된 메타버스 환경내에서 디지털 건축기술과 AR/MR을 활용하여 실습하는 수업으로 이론 및 기술세미나를 통해 메타버스기술의 산업에 적용가능성에 대해 탐구큐픽스  
58전선사회과학연구방법론3이상민메타버스 학과신규핵심이론
59전선AI/VR 기반 교육콘텐츠3이상민메타버스 학과신규